See Full Article
비바의 미국주식 이야기/미국주식 이슈체크

[미국주식] FOMC 회의 결과 리뷰

by viva 2021. 12. 16.
728x90

안녕하세요. 투자공부하는 비바입니다.

FOMC 시작 직전 제가 올려드린 연준과 FOMC 이야기 잘 보셨나요?😉


12월 15일 드디어 시작된 FOMC 정례회의 후 성명 발표 결과에 3대 지수가 일제히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장 초반 FOMC 를 앞두고 경계감과 우려로 하락폭을 잠시 키웠으나, FOMC 결과 이후 상승 전환으로 급변하는 모습 보이시나요?

 

도대체 FOMC 결과가 어땠길래?


FOMC 결과는 한마디로 '시장의 예상치에 부합했다' 입니다.

1.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속도를 현재의 2배 수준으로 높이겠다.
- 현재의 월 150억 달러의 자산매입 축소 규모를 300억 달러로 늘림에 따라 경기부양책 종료 시점은 내년 3월이 될 것으로 보임 ☑️컨센서스 부합

2. 기준금리는 0.00~0.25%로 동결 ☑️컨센서스 부합

3. 내년 금리인상은 최대 3차례 진행될 것으로 시사 ☑️2~3차례 전망한 것과 부합

연준은 지금의 높은 인플레이션이 2022년도에는 점차 나아질 것으로 예상하였고, 다만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등 경제 전망에 대한 리스크는 남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단계는 1분기 내 테이퍼링 조기 종료, 상반기 중 실질금리 상승 환경 조성, 하반기 기준금리 인상 경로를 따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통상 테이퍼링 가속화와 금리 인상은 증시에 악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오늘 매파적인 FOMC 결과에도 불구하고, 이미 시장에 선반영이 되어 주가는 조정을 충분히 받았으며, 월가가 예상했던 시나리오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안도감에 매수세가 증가하며 증시는 상승 마감한 것이죠.

당장 12월 FOMC 이벤트 불확실성 소멸에 증시는 낙폭이 과대했던 대형 기술주를 중심으로 반등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연준이 금리인상의 방아쇠를 당긴 이후에도 대형 기술주들은 랠리 정당성을 입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긴축 정책이 시작되면 또 시장이 어떻게 반응해나갈지 정책 방향의 변곡점에 있는 만큼 계속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공부하는 투자자! 오늘도 성투하세요!


※ FOMC 성명서는 federalreserve.gov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