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 Full Article
비바의 미국주식 이야기/섹터 기업 ETF 이야기

[미국주식] 섹터별 대표 ETF 알아보기

by viva 2021. 12. 21.

 

안녕하세요. 투자공부하는 비바입니다.

 

앞서 11개의 섹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미국주식에 투자는 시작하고 싶고, 개별종목이나 내가 관심있는 업종에 대한 종목 매매가 어렵다면, 보수적으로 업종별 ETF에 투자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

 

우리나라 말로 상장지수펀드라고도 불리는 ETF (Exchange Traded Fund)는
여러 주식을 하나의 바구니에 담아 거래소에 상장시킨 후
주식처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을 말합니다.

 

섹터 대표 ETF 알아보기

 

다양한 종류의 ETF 상품 중 11개의 섹터를 추종하는 ETF가 있는데 sectorspdr.com 라는 사이트를 통해 업종별 ETF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셀렉트 섹터 스파이더즈(Select Sector SPDRs)는 미국의 대표적인 섹터 ETF 시리즈입니다. 

위 사이트에서는 11개 섹터에 대한 기간별 수익률 동향, 차트와 섹터 맵 등 다양하고 자세한 섹터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소재, 산업재, 임의소비재,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금융, 정보기술, 통신서비스, 유틸리티, 부동산의 11개 섹터 ETF를 소개하고 있는데, 티커는 다음과 같습니다.

 

섹터 ETF 티커
에너지 Energy XLE
소재 Materials XLB
산업재 Industrials XLI
임의소비재 Consumer Discretionary XLY
필수소비재 Consumer Staples XLP
헬스케어 Health Care XLV
금융 Financials XLF
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XLK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Telecommunication Services XLC
유틸리티 Utilities XLU
부동산(리츠) Real Estate XLRE

 

 

XLE (Energy Select Sector SPDR Fund)

에너지 섹터(Energy) ETF 입니다. 유가의 영향을 크게 받는 섹터로 글로벌 석유 및 가스 기업인 쉐브론(Chevron), 엑손모빌(Exxon Mobil) 등이 포함됩니다. ETF의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4.23%입니다.

 

XLB (Materials Select Sector SPDR Fund)

소재 섹터(Materials) ETF 입니다. 원자재를 생산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제조업 경기의 영향을 받습니다. 린데(Linde) 라는 회사가 비중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ETF의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1.63%입니다.

 

XLI (Industrial Select Sector SPDR Fund)

산업재 섹터(Industrials) ETF 입니다. 전통적인 제조업과 항공우주와 방위산업 분야 기업을 포함합니다. 철도회사 유나이티드 퍼시픽(United Pacific), 택배물류회사 UPS, 허니웰(Honeywell), 3M, 보잉(Boeing) 등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ETF의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1.31%입니다.

 

XLY (Consumer Discretionary Select Sector SPDR Fund)

임의소비재 섹터(Consumer Discretionary) ETF 입니다. 생활 필수품이 아닌 선택에 의해 구매하는 자동차, 명품, 여행, 외식 등 관련 기업들이 포함돼있어 경기민감형 ETF입니다. 아마존(Amazon)과 테슬라(Tesla) 비중이 가장 높으며, 나이키(Nike), 맥도날드(McDonald's), 스타벅스(Starbucks) 등이 포함됩니다. ETF의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0.56%입니다.

 

XLP (Consumer Staples Select Sector SPDR Fund)

필수소비재 섹터(Consumer Staples) ETF 입니다. 생필품 기업들이 모여있는 대표 경기방어형 ETF입니다.  코스트코(Costco), 코라콜라(Coca-Cola), 월마트(Walmart)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TF의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2.33%입니다.

 

XLV (Health Care Select Sector SPDR Fund)

헬스케어 섹터(Health Care) ETF 입니다. 존슨앤존슨(Johnson&Johnson), 머크(Merck), 화이자(Pfizer) 등 글로벌 제약회사들이 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ETF의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1.38%입니다.

 

XLF (Financial Select Sector SPDR Fund)

금융 섹터(Financials) ETF 입니다. 버크셔 헤서웨이(Berkshire Hathaway), JP모건(JPMorgan),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 웰스파고(Wells Fargo) 순으로 비중을 가져갑니다. ETF의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1.38%입니다.

 

XLK (Technology Select Sector SPDR Fund)

정보기술 섹터(Information Technology) ETF 입니다. 대표 구성종목으로는 애플(Apple),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비중이 매우 높은 ETF입니다. ETF의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0.67%입니다.

 

XLC (Communication Services Select Sector SPDR fund)

커뮤니케이션 섹터(Telecommunication Services) ETF 입니다. 구글(Alphabet), 페이스북(현.메타플랫폼스) 비중이 높습니다. ETF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1.11%입니다.

 

XLU (Utilities Select Sector SPDR Fund)

유틸리티 섹터(Utilities) ETF 입니다. 전기, 가스, 수도, 신재생에너지와 같은 넥스트에라 에너지(NextEra Energy) 등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구조가 안정적인 기업들이 대부분이지만 그만큼 성장성도 제한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는 섹터입니다. ETF의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2.85%입니다.

 

XLRE (Real Estate Select Sector SPDR Fund)

리츠 섹터(Real Estate) ETF 입니다. 아메리칸타워(American Tower)가 대표 구성종목입니다. ETF의 보수는 0.12%이고 배당률은 2.75%입니다.

 

 

※ 상기 구성종목, 운용보수와 배당률은 ETF의 특성상 변동 가능성이 있으므로 위 사이트에서 확실한 정보를 찾아보시고 투자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 외 전체 섹터를 비슷한 비중으로 담고 있는 ALPS Equal Sector Weight ETF : EQL 도 있으니 전체 섹터를 투자하고 싶을 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