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 Full Article
비바의 미국주식 이야기/섹터 기업 ETF 이야기

[미국주식] 국내외 메타버스 ETF (META, MTVR, 글로벌메타버스ETF 4종 비교)

by viva 2021. 12. 29.
728x90

안녕하세요. 투자공부하는 비바입니다.

메타버스 첫 번째 이야기에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메타버스 세계를 향한 행보들을 이야기해봤는데요.

 

[미국주식] 우리는 왜 메타버스에 열광하는가 (메타버스 산업의 이해)

안녕하세요. 투자공부하는 비바입니다. 국내외 메타버스 열기가 뜨겁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난 여름부터 연일 뉴스가 쏟아지고 관련 종목들이 신고가를 경신하는 모습을 보고 메타버스에 관

viva.tistory.com

 

이번에는 미국에 상장된 메타버스 ETF와 최근 국내에 상장한 글로벌 메타버스 ETF 4종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국 메타버스 밸류체인 기업들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여담이지만,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기다리고 있는데, 기준이 너무 까다로워서 포스팅 당 이미지가 너무 많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서치해서 찾은 많은 좋은 자료들을 올려드리고 싶은데 매번 포스팅마다 자제하기가 너무 힘드네요)

출처 medium.com

ETF를 활용한 메타버스 투자전략

▲메타버스 시장의 수많은 관련 브랜드와 기업들이 보이시나요?

 

메타버스 밸류체인에 포함된 기업들은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컨텐츠, 인프라 등 스펙트럼이 매우 넓어 지속적으로 혁신 기업을 발굴하는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개인투자자, 아니 주식전문가라 할지라도 관련 산업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도가 낮다면 접근이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미래 신성장 산업인 메타버스는 이처럼 다양한 분야와 연관되어 있고 초기 성장 산업인만큼 변동성도 매우 큽니다.

개별 종목에 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는 그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관련 종목들을 한 데 모은 ETF를 활용한 투자를 곳곳에서 추천하는 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미국 상장 메타버스 ETF #META #MTVR

 

META ETF

세계 최초로 상장한 메타버스 테마 ETF인 '라운드힐 볼 메타버스'(Roundhill Ball Metaverse) ETF 입니다.

티커도 무려 META 입니다. 최근 메타플랫폼스로 사명을 바꾼 페이스북이 'MVRS'로 티커를 바꾸기로 했는데, META를 가져가지 못해서 왠지 아쉬울 것 같습니다.

 

META ETF는 벤처캐피털리스트인 매슈 볼이 개발한 ‘볼 메타버스 인덱스(The Ball Metaverse Index)’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 지수는 메타버스 산업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설계된 지수입니다.

하드웨어(Hardware), 컴퓨팅(Compute), 네트워킹(Networking), 가상 플랫폼(Virtual  Platforms), 교환 표준(Interchange  Standards), 지불 시스템(Payments), 컨텐츠 자산(Content,  Assets  and  Identity  Services) 등의 7가지 범주로 분류하여 구성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30일에 상장한 이 후 10거래일만에 설정액이 3,200만 달러를 넘어서는 등 메타버스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운용 보수는 0.75%로 높은 편입니다.

 

2021.12. 현재 기준 META ETF 편입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비디아, 메타플랫폼스, 로블록스, 마이크로소프트, 유니티소프트웨어, 스냅, 오토데스크 순으로 투자 비중 상위 종목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Name Ticker Weight
NVIDIA CORPORATION NVDA 8.34%
META PLATFORMS INC FB 7.95%
ROBLOX CORP RBLX 7.22%
MICROSOFT CORP MSFT 6.59%
UNITY SOFTWARE INC U 5.71%
SNAP INC SNAP 4.96%
AUTODESK INC ADSK 3.71%
SEA LTD SE 3.67%
APPLE INC AAPL 3.66%
AMAZON COM INC AMZN 3.65%
TAIWAN SEMICONDUCTOR MFG LTD SPONSORED ADS TSM 3.60%
QUALCOMM INC QCOM 3.33%
SONY GROUP CORPORA 6758 JP 2.92%
ADVANCED MICRO DEVICES INC AMD 2.78%
TAKE-TWO INTERACTIVE SOFTWARE COM TTWO 2.29%
FASTLY INC FSLY 2.26%
TENCENT HLDGS LTD 700 HK 2.24%
SAMSUNG ELECTRONIC 005930 KS 1.86%
ALPHABET INC GOOG 1.71%
ELECTRONIC ARTS INC EA 1.62%
MATTERPORT INC MTTR 1.60%
KRAFTON INC 259960 KS 1.46%
COINBASE GLOBAL INC COIN 1.33%
INTEL CORP INTC 1.30%
GALAXY DIGITAL HOLDINGS LTD GLXY CN 1.15%
DISNEY WALT CO DIS 1.12%
ADOBE SYSTEMS INCORPORATED ADBE 1.06%
LUMEN TECHNOLOGIES INC LUMN 0.99%
HEXAGON AB HEXA B SS 0.95%
NAVER CORP 035420 KS 0.93%
AKAMAI TECHNOLOGIES INC AKAM 0.93%
SKYWORKS SOLUTIONS INC SWKS 0.89%
CLOUDFLARE INC NET 0.88%
ALIBABA GROUP HLDG LTD BABA 0.74%
BENTLEY SYS INC BSY 0.64%
PTC INC PTC 0.60%
LIMELIGHT NETWORKS INC LLNW 0.57%
ACTIVISION BLIZZARD INC ATVI 0.53%
NINTENDO CO LTD 7974 JP 0.49%
NIKE INC NKE 0.48%
EQUINIX INC EQIX 0.46%
PLANET LABS PBC PL 0.38%
PAYPAL HLDGS INC PYPL 0.14%
BLOCK INC SQ 0.13%

 

META ETF는 산업별로 소프트웨어, 반도체, 인터넷 순으로 비중이 높고, 국가별 투자 비중을 보면 미국이 75%이며, 그 외 나라들의 비중도 생각보다 높게 가져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에 상장된 메타버스 관련 기업만을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이 점은 체크해보고 넘어가셔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출처 roundhillinvestments.com

 

MTVR ETF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기업 '파운트'가 미국에 직상장한 메타버스 테마 ETF 'MTVR' 입니다.

상장되자마자 제가 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미국주식] 파운트의 테마형 ETF #메타버스 #구독경제 (tistory.com)

 

MTVR ETF는 META 이후 약 4개월만인 10월 28일에 상장된 두 번째 메타버스 테마 ETF입니다. 메타버스를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로 분류하고 AI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메타버스 매출을 예측하고, 매출의 50% 이상이 메타버스와 관련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을 편입하는 방식입니다.

 

벤치마크인 파운트가 자체 개발한 메타버스 테마형 인덱스인 '파운트 메타버스 인덱스(Fount Metaverse Index)'는 메타버스 매출을 가중치로 한 수정 시가총액을 사용하고, 수정된 시가총액 상위 50개 종목을 선택하여 시가총액으로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META와 비교하자면, 컨텐츠와 플랫폼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산업별로 소프트웨어,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순으로 비중을 가져가고, 반도체 기업은 편입하고 있지 않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고, 일본, 중국, 한국의 비중도 볼 수 있습니다.

종목 구성도 이 때문에 차이가 납니다. 플랫폼전체 편입 종목은 etf.com 또는 foundetfs.com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etf.com
출처 etf.com

운용자산 규모(AUM)는 $14.04M로 META의 $896.58M에 비해 매우 작아 변동성이 클 수 있습니다.

보수는 0.70%, 주가 흐름은 상장 이후 -9.86%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상장 글로벌 메타버스 ETF 4종

 

몇일 전, 12월 22일에는 국내 자산운용사 4곳의 글로벌 메타버스 ETF들이 동시에 상장해서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지난 10월 국내 메타버스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가 동시에 상장한 후 상장 2주만에 개인투자자의 순매수 금액이 1500억원을 넘기는 등 큰 인기를 모은 덕분에, 국내 자산운용사들의 글로벌 메타버스 ETF의 상장 소식도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같은 날 상장하는 4종의 글로벌 메타버스 ETF들의 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 KB자산운용의 'KBSTAR 글로벌메타버스Moorgate ETF' 
  •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글로벌 메타버스 액티브ETF'
  •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국 메타버스 나스닥 액티브 ETF'
  • 한국투자신탁운용의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

 

이들은 모두 글로벌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하는 동일한 테마를 앞세우지만 운용 전략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KB자산운용은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전략을, 나머지 세 곳은 각 운용사의 역량이 좌우하는 액티브 전략을 구사합니다. 
구성종목 선별방법과 총 보수도 각자 다릅니다. 자, 이제 하나씩 살펴볼게요!

 

KBSTAR 글로벌메타버스Moorgate ETF (KBSTAR Global Metaverse Moorgate ETF)
  • 자산운용사 : KB자산운용
  • 기초지수 : Global Metaverse Index
  • 총 보수 / 운용보수 : 0.45% / 0.39%

동시에 상장한 4종의 글로벌 메타버스 ETF 중 유일한 패시브 ETF입니다. 이 때문에 4종의 ETF 중 보수율이 가장 낮습니다.

KBSTAR 글로벌메타버스Moorgate ETF는 국내 AI 투자자문 업체 파운트 투자자문이 개발하고 무어게이트(moorgate)가 산출하는 '글로벌 메타버스 지수(Global Metaverse Index)'를 추종하는 패시브 ETF 입니다.

 

KB자산운용에 따르면 이 지수는 전세계 주요국가의 상장종목을 대상으로 키워드 필터링 및 유동성 필터링을 통해 메타버스 관련 비지니스를 영위하는 회사를 선별한 후, 선별된 회사들의 향후 1년 매출을 예측하여 메타버스 관련 매출액이 50%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을 시가총액과 메타버스 관련 매출액 비중을 동시에 고려한 수정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상위 50종목을 구성된 지수라고 설명합니다. 

국가별 비중은 미국이 가장 높고, 일본과 한국의 비중도 10%, 7%씩 가져갑니다. 산업별 비중은 IT와 통신서비스가 90%이상을 차지합니다.
대표적인 지수 구성종목은 애플, 퀄컴, 브로드컴, AMD, 엔비디아 등입니다.

 

 

TIGER 글로벌 메타버스 액티브ETF (TIGER Global Metaverse Active ETF)
  •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기초지수 : Indxx Global Metaverse Index
  • 총 보수 / 운용보수 : 0.79% / 0.73%

TIGER 글로벌 메타버스 액티브ETF는 메타버스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 산업으로 ①사용자 경험 ②생태계 플랫폼 ③IT 인프라 분야 등을 핵심 테마로 하여 투자 유니버스를 구축하고 리서치를 통해 Bottom-up 방식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비교지수는 '인덱스엑스 글로벌 메타버스(INDXX Global Metaverse Index)'입니다. INDXX는 메타버스 관련 매출이 전체의 50% 이상인 기업 중 시총 상위 50종목으로 지수를 구성했습니다.

출처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글로벌 메타버스 액티브ETF는 한국을 제외한 선진국과 신흥국 메타버스 연관 우량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 메타버스 대표 관련주인 써드파티 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 업체 유니티(Unity)의 비중이 타 ETF 보다 높은 편이고,일본을 대표하는 복합기업 소니(Sony), 중국의 음향, 광학 소형 정밀 부품을 제작하는 고어텍(Goertek) 등에 투자 비중이 높은 것이 눈에 띕니다. 

 

미래에셋운용은 13개국을 아우르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메타버스 혁신기업을 발굴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인지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는 다양한 국가에 상장된 메타버스 테마 혁신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점이 차별점으로 부각됩니다.

4종의 ETF 중 보수율이 가장 높습니다.

 

 

KODEX 미국 메타버스 나스닥 액티브 ETF (KODEX US Metaverse NASDAQ Active ETF)
  •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
  • 기초지수 : Nasdaq Yewno Metaverse Index
  • 총 보수 / 운용보수 : 0.50% / 0.45%

삼성자산운용은 미국 나스닥 거래소와 빅데이터 기반의 지수개발 미국 회사 유노(Yewno)와 함께 '나스닥 유노 메타버스 지수(Nasdaq Yewno Metaverse Index)'를 공동 개발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지수는 유노의 인공지능(AI) 엔진을 이용해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 노출도가 높은 기업을 선별한 후 플랫폼·장비·콘텐츠 관련 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각각 8종목을 선정하고 이외의 메타버스와 관련성이 높은 종목을 더해 총 구성종목을 결정합니다. 

출처 삼성자산운용

플랫폼 업종에는 마이크로소프트, 메타플랫폼스 등이 포함되고, 장비 업종에는 엔비디아, 퀄컴 등이, 콘텐츠 관련주에는 넷플릭스, 디즈니 등의 종목이 포함됩니다.

나스닥 액티브 ETF라는 이름처럼 다른 글로벌 메타버스 ETF들과는 다르게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만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비게이터 글로벌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 (Navigator Global Metaverse tech Active ETF)
  • 자산운용사 : 한국투자신탁운용
  • 기초지수 : Bloomberg Global Digital Media & Tech Select Price Return Index
  • 총 보수 / 운용보수 : 0.50% / 0.44%

네비게이터 글로벌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는 메타버스 관련 인프라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 산업을 중심으로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 3D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SW, 미디어∙콘텐츠∙플랫폼 등의 글로벌 선두 기업에 투자합니다. 게임, 콘텐츠, 미디어, 플랫폼 보다는 가상현실세계 구현을 위한 기반 기술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분야 즉 '인프라' 산업에 중점 투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의 비교지수는 Bloomgerg Index Services Limited가 발표하는 '블룸버그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테크 셀렉트 인덱스(Bloomberg Global Digital Media & Tech Select Index)'입니다. 이 지수는 글로벌 시장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디지털미디어 관련 유동시가총액 상위 종목 200개로 구성됩니다.

 

산업별 지수 구성은 소프트웨어, 반도체, 인터넷 미디어&서비스, 기술 하드웨어, 통신,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순입니다.

 



이들 ETF의 세부적인 지수 구성 방법론에는 차이가 있지만, 메타버스와 관련한 플랫폼 및 장비, 컨텐츠 분야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기업에 투자한다는 맥락은 같아 보입니다.

 

액티브로 운용되는 3개 ETF에 중복 편입된 종목으로는 엔비디아, 메타플랫폼스, 애플, 로블록스, TSMC, AMD 등입니다.

 

먼저 상장된 국내 메타버스 ETF와 차이가 있다면, 국내는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컨텐츠와 미디어 분야 투자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글로벌 메타버스 ETF는 보다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쪽에 무게를 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장 첫날 주가 흐름은 어때?


상장 첫날 글로벌 메타버스 ETF의 성적은 양호했습니다.

 

특히 거래량이 가장 많았던 종목은 미래에셋운용의 ‘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ETF’ 였습니다. 거래량 1074만4722주, 거래대금 1079억7400만원을 기록했고 이날 거래된 테마형 ETF 중에서는 가장 많았습니다. 


반면, 주가가 0.40 하락하며 장을 마감한 삼성자산운용의 ‘KODEX 미국메타버스나스닥액티브 ETF’는 나스닥 선물지수와 환율 변동 영향에 민감했다고 풀이돕니다.

 

가장 높은 주가를 기록한 것은 KB운용의 'KBSTAR 글로벌메타버스Moorgate ETF'로 2.55% 상승 마감했습니다. 4종의 ETF 중 유일한 패시브 ETF로, 기초지수를 그대로 추종해 시장 변동성에 강한 '안정성'이 장점입니다. 액티브 ETF는 더 높은 수익률을 노리는 대신 실시간으로 종목을 노출하면 운용상 위험이 생길 수 있어 투명성이 상대적 아쉬운 점으로 지적됩니다.

 

2021.12.29 현재 전일종가 기준 시총 비교입니다.

출처 미래에셋 HTS

 


메타버스 이야기 잘 보셨나요?

 

테마형 ETF는 관련 기업에 분산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갈 수 있어 개인적으로 선호하는데요. 

특히 테마형 ETF를 꼼꼼히 뜯어보면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고, 밸류체인 및 관련종목을 가장 정확히 알 수 있어 투자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드웨어(AR/VR 기기, 반도체), 네트워킹(클라우드, AI보안, 5G), 소프트웨어(플랫폼, 컨텐츠, 결제 등) 등 메타버스 전반적 생태계에 대해 조금 친숙해지셨다면, Bottom-up 방식으로 이 포스팅의 도입부에 올려드린 이미지와 아래 이미지를 보시고 틀을 눈에 익히신 다음 ETF 편입 개별 종목들을 좀 더 자세히 접근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성투하세요!

 

728x90

Comments